반응형

부업으로 고민하는 우리의 모습

디지털 노매드의 삶을 꿈꾸는 직장인과 공무원이라면 누구나 부업으로 할만한 부업으로 자신이 속한 집단에서 해방되길 원한다. 그런데 과연 직장이 있는데 부업을 해도 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이 가장 먼저 생길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가능하다.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서 별도 규정에 어긋나지 않으면 상관이 없으며, 공무원 또한 영리 업무 금지 및 겸직 허가제도 한하여 어긋나지 않는 경우 부업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목차

     

    부업을 해야 하는 이유

    똑같은 일상과 업무의 반복으로 새로운 일을 도전하려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것이다. 하지만 필자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속한 회사 또는 직장의 봉급이 생활하는 데 있어서 턱없이 부족하다 느껴지기 때문에 부업하려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을 하는 우리는 돈에 대한 욕심이 많은 것이 아닌 경제적으로 물가상승과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생겨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따라서 우리는 이제 필요에 의해 부업을 하는 것이 아닌 필수적으로 쌓아나가야 한다. 스펙이나 경력처럼 쌓아서 시간을 들여서라도 조금씩 부업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해나가면 우리가 원하는 디지털 노매드의 삶을 실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은 부업이 가능한가?

    내가 원하던 번듯한 직장에 취직하였지만, 잔소리가 심한 상사에 업무과중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만성피로 하지만 좀처럼 만족스럽지 않은 나의 봉급을 보며 실망하는 당신. 결국, 부업을 하기로 결심했으나 어떤 부업을 해야 하며, 애초에 직장을 다니고 있는데 부업을 해도 되는 걸까? 또는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닐까?  정답은 회사에 따라 부업이 가능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겠다. 회사의 규정에 따라 부업이 가능할 수도 있고, 업무에 지장이 가지 않는 선에서 가능할 수도 있다. 다만 규정 또는 근로계약서에 부업이 불가능하다는 조항이 있다면 불가능할 것이며, 들키지만 않으면 되는 게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처벌의 수위에 따라 직위나 봉급의 하락으로 이어지면 법적 책임을 추가적으로 지게 될 수 있다. 따라서 비밀리에 부업을 실행한다고 계획을 세웠다면 보다 철저하게 세워야 할 것이다.

    직장인 부업은 중장기적으로 봐야 한다

    부업에는 육체적인 노동으로 실행하는 오프라인 부업과 외부가 아닌 온라인상에서 돈을 버는 온라인 부업이 있다. 여기서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후자에 가까울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 어떤 부업을 선택해야 하는가?

    하지만 우리가 우선적으로 생각해야 할 것은 단기적인 수익이 아닌 장기적으로 직장과 부업을 병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가? 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부업을 무작정 실행하게 된다면 결국 단기적으로는 수익을 볼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높을 것이고, 수익이 일정하지 않거나 내가 만족하지 못한다면 금방 포기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부업을 선정할 때에는 직장인의 경우 단기적으로 보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길게 끌고 갈 수 있는 부업을 선택하여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할 수 있는 부업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직장인 부업의 종류

    부업에 관한 정확한 설명글은 시간이 된다면 천천히 소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오프라인 부업

    배달, 편의점, 대리운전, 공간 대여업(에어비엔비 호스트 활동, 파티룸, 셰어하우스), 무인카페, 자판기, 강연

    -온라인 부업

    블로그, 앱테크, 유튜브, 쇼핑몰 소자본 창업(구매대행, 온라인 위탁), 전자책 판매, 이모티콘 판매(카카오톡), 크몽과 같은 전문분야 재능 공유, 어플 계발, 네이버 지식인, 온라인 강의, 제휴 마케팅

    공무원은 부업이 가능한가?

    공무원은 안정적이다. 너무 안정적이라 봉급도 안정에 취해있는지 도저히 만족하기 힘든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공무원은 업무환경이나 직업 그리고 호봉과 급수에 따라 봉급의 차이가 있으며, 공무원의 가장 큰 메리트는 퇴직 후에도 노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연금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확인한 사실이지만 연금을 받는도 중 수익이 발생하면 연금이 줄어들 수 있다는 사실이다. 공무원이라는 직종은 업무강도에 비해 봉급이 높은 편이며, 안정적인 것은 사실이다. 다만, 규정과 지침에 의한 제한사항으로 행동의 제약뿐만 아니라 수입에도 제한을 받는다는 점은 부업으로 추가적인 수입을 꿈꾸는 우리에게 있어서 크나큰 단점이며, 걱정거리일 것이다.

    공무원의 경우 부업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국가적으로 규정에 따라 그 범위가 제한되어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공무원은 영리 업무 금지 규정에 따라 부업을 할 수가 없다. 다만, 누가 보더라도 계속성이 없다고 판단되거나 수입이 일정하지 않다면 사실 부업이 아니라면 규정에 어긋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을 해도 괜찮다. 하지만 계속적으로 수익을 얻게 된다면 반드시 해당 기관의 장에게 겸직허가 승인을 받고, 일부 가능 직종에 한하여 겸직이 가능하다.

    공무원 부업은 장기적으로 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공무원은 시간이 많다고 생각한다. 직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정시퇴근, 정시출근을 당당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직종이 아닌가! 그렇기 때문에 공무원이야말로 부업을 통한 수익을 내기에 아주 적합한 직종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 직장 상사에 의한 스트레스는 존재할지라도 육체적인 피로로 인한 힘듬은 거의 없을 것이다. 새로운 환경 회사 상황에 따라 업무의 변동이 심한 직장인에 비해 공무원은 코로나 상황과 같은 국가적인 상황이 아닌 이상 크게 변동이 없을 것이다. 또한 공무원은 정해진 없무에 부서이동을 제외한다면 크게 업무에 있어서 변동성이 없는 것 또한 부업을 하는 데 있어서 집중할 수 있게 해 준다는 장점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공무원은 부업을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얼마 안 되는 직종이다.  따라서 이 글을 읽는 당신이 공무원이라면 무조건적으로 부업을 하라고 필자는 추천드린다. 

    영리 업무 금지 및 겸직허가

    국가공무원법 제64조와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제25조 및 제26조에 따라 공무원은 영리 업무가 금지된다. 영리 업무란 계속적으로 재산상의 이득을 취하는 행위를 말한다. 즉, 공무원도 지속적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한 어떤 부업이던 가능하다는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것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수익을 발생시키기 어려울 것이다. 양심의 가책이 생겨 겸직허가를 받는다 하여도 허가를 받았다고 해서 마음대로 부업을 할 수도 없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제 해야 할 것은 이제 스스로의 힘이 아닌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는 것뿐이다. 주변에서 흔치 않게 들려올 것이다 가족 명의 사업자나 집을 구매하는 등의 이야기이다. 이러한 행동이 좋지 않게 생각하여 그렇게 하는 게 맞아?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이 옳다고 생각한 대로 하는 것이 맞을 것이다. 다만, 필자가 쓰려는 글의 목적상 공무원이 부업을 제대로 하려고 한다면 타인의 힘을 빌리는 것이 제일 맞을 것이며, 시간적으로나 미래를 생각하였을 때 가장 이상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

     

    (공무원법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의 첨부파일을 확인하면 되겠다.)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관련 예규.pdf
    14.59MB

     

    공무원이 가능한 부업의 종류

    공무원의 경우 정상적인 경우라면 사업자를 내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제외한 가능한 부업을 나열하였다.

     

    -오프라인 부업

    기간 또는 시간제 아르바이트

    -온라인 부업

     유튜브 또는 개인방송, 블로그(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 틱톡, 인스타그램

    글을 마치며

    부업에 대한 글을 작성하며, 블로그를 운영 중인 필자 또한 부업으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조금이라도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장기적으로든 단기적으로든 부업을 찾아 실행하여 여러 부업을 해보았다. 하지만 어떤 부업이던 쉬운 것은 없었던 것 같다. 우리가 공부를 하고 스펙을 쌓아 취직을 하듯 부업 또한 단순한 아르바이트가 아닌 공부를 하여 쌓아 올리는 스펙이라 생각하여야 장기적으로 오랜 기간 지속시킬 수 있을 것이다. 본의 아니게 부업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은 방향으로 가는 것처럼 보이게 작성한 것 같다. 다만, 부업을 하는 것이 부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디지털 노매드의 삶과 같은 직장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자유로운 삶을 꿈꾸는 것이라면, 당신은 이 글을 읽은 지금 이 순간부터 여러 부업을 경험하고 축적하여 부업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 사업까지 확장해나가는 등 꿈을 현실로 변화시키기 위해 조금씩이라도 당신이 생각한 것을 계획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