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SEO
구글 SEO에 집중하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주제와 콘텐츠, 양질의 글을 쓰는 노력 등 많은 것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화를 기대하는 블로거에게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블로그가 외부 사이트에 노출이 될 수 있도록 하는 SEO 최적화이다. 블로그 SEO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가 검색하였을 때 상위에 노출되는 효과를 크게 얻을 것이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수익화 또한 이전과 경험하지 못한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그 SEO 최적화 가이드는 다음과 같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SEO를 알아야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SEO를 따라간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뜻한다. SEO 최적화를 통하여 티스토리 뿐만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워드프레스와 같은 티스토리 이외에 사이트도 동일하게 노출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아래의 사이트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200가지 요소를 분석하여 정리해둔 사이트이다. 사실 아래의 사이트만 완벽하게 이해하여 따라 해도 이 글을 읽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렇지만 200가지를 전부 따라 하기에는 너무나 많다면 필자가 추천하는 8가지 방법만 그대로 따라 해도 최적화에는 큰 효과를 볼 것이다.

 

백 링코 구글 200 랭킹가이드(2022)

구글 검색 상위 노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8가지

2022년 구글 상위 노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참조 도메인

- 자연 클릭률
- 도메인 권한

- 모바일 사용성

- 체류 시간

- 총 백링크 수

- 콘텐츠 품질

- 페이지 SEO

 

이상 8가지의 요소를 충족한다면 보다 높은 확률로 구글 상위 노출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상위 노출 요소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조 도메인

도메인이란 우리가 만든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를 뜻한다. 즉, 참조 도메인이 뜻하는 바는 해당 사이트가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가를 말한다. 여기서 고려할 수 있는 도메인 요소는 우리가 만든 블로그의 생성기간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에 따라 신뢰도가 결정된다는 것이다. 또한 불법 도메인의 경우 1년 이상 사용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한다. 즉, 도메인의 만료 날짜가 해당 도메인의 신뢰성을 낮출 수도 있다는 것인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없어질 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와 같은 개인 도메인을 추가적으로 만들지 않은 이상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몇 가지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마케팅 광고로 인해 블로그가 저품질이 되거나 사이트의 소유권이 변동적이거나 몇 번 하락한 사이트는 구글에서 사이트 기록을 "재설정"하여 해당 도메인 링크를 무효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저품질이 오거나 당신의 사이트가 어느 순간 검색이 안된다면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보다 새로 만드는 것이 정신적으로 편할 수 있겠다. 위 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도메인 신뢰도는 사이트 생성 기간에 따라 결정된다.

- 개인 도메인의 경우 저품질을 대비하여 갱신을 미리 시켜두어야 한다.

- 개인도메인 변경을 자주 하지 말자

- 저품질이 오지 않도록 노력하자

 

자연 클릭률

자연 클릭률이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였을 때 노출된 우리의 사이트를 자연스럽게 들어올 수 있는가를 뜻한다. 자연 클릭률을 높이기위해서는 갑작스러운 유입이 아닌 주기적으로 지속해서 유입이 되느냐가 중요하다. 따라서 블로그 유입을 위한 사용자로 하여금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이나 원하는 제목을 선정함으로써  자연클릭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클릭률을 높인다는 것은 마케팅의 영역에 가깝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SEO 최적화를 활용한다면 보다 높은 확률로 나의 글이 사용자에게 노출될 것이다. 그렇다면 클릭률을 높이기윈한 요소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백링크

백 링크란 블로그 내부 또는 외부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링크를 통하여 나의 블로그에 사용자를 유입시키는 것을 말한다. 백링크는 구글 SEO가 블로그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요소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작성한 글에 나의 블로그에 대한 다른 글의 링크를 건다던가 외부 사이트에 링크를 걸어 자연클릭율과 블로그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가 명심해야하는 점은 외부사이트 백링크의 경우 링크가 된 사이트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구글 SEO에서는 이또한 판단하여 아무사이트에 백링크를 연결할 경우 노력에 비해 성과는 없을 수 있다. 따라서 외부사이트의 백링크를 연결할 경우 중요한 점은 사이트 도메인이 얼마나 오래되었는가? 또는 해당 사이트를 구글SEO에서 얼마나 좋게 보는지에 대한 사이트 점수를 통해 판단하면 좋을 것이다.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 그리고 키워드

백링크와 더불어 호기심을 유발하는 제목과 키워드는 사용자로 하여금 블로그에 유입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무리 내가 양질의 글을 썼다 하더라도 유입이 되지 않는다면 무의미한 노력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내가 쓰고자 하는 중요 키워드와 사용자의 시선을 끌 수 있는 제목은 당신이 고려해야 할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될 수 있겠다. 

도메인 권한

구글 및 기타 많은 검색 엔진은 알고리즘을 통하여 수많은 도메인 중 몇몇 도메인에게 권한 부여하고 사용자에게 정보를 노출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다. 이러한 로직은 대부분의 SEO 관련 업체, 출판사는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개인은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Mozilla 일명 Moz에서는 이러한 구글의 알고리즘을 인식하여 당신의 웹사이트가 인터넷에서 얼마나 잘 평가되고 있는지에 대한 사이트 점수를 정해주는 'MozRank'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면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노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다음은 MozRank에서 사이트를 판단하는 기준인 'DA(Domain Authority)' 도메인 인증 기관에서 평가하는 기준을 나열해 보았다.

 

- 유익한 콘텐츠 만들기

- 백링크의 다양화

- 관련성 있는 백링크 구축

- 유해한 백 링크 제거

모바일 사용성

구글 SEO에서는 전체  검색의 절반 이상이 모바일 기기에서 이루어진다. 따라서 해당 사이트가 모바일 사용자에게 최적화되어있는지를 확인하며, 실제로 모바일 친화적이지 않은 사이트는 처벌하는 경우도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플로그인에 의한 모바일 최적화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당신이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티스토리를 먼저 시작하길 추천한다. 그렇지 않고 워드프레스와 같은 개인 도메인 사이트를 만든다면 진입장벽이 높을 수 있으니 천천히 알아보고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체류 시간

구글 SEO는 사용자가 구글 검색을 통해 당신의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에 매우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구글에서는 검색자가 페이지에서 보내는 시간을 측정하기 때문에 당신은 글을 작성할 때의 고려요소로 체류시간을 어떻게 하면 늘릴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체류시간이 길면 길수록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높을 것이며, 다른 백링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총 백링크의 수

상단의 도메인 권한에서도 설명하였듯이 백링크의 있어서 중요한 것은 연결된 백링크의 수보다는 백링크가 공유되는 사이트의 품질이다. 하지만 백링크의 수가 당신의 순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당신은 가능한 다양한 방면으로 백링크 수를 늘리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콘텐츠 품질

콘텐츠 품질이라는 것은 단순히 글의 주제나 양질의 글을 뜻하는 것이 아닌 내가 작성한 글에 걸려있는 동영상, 사진, 링크 또한 콘텐츠에 해당한다. 앞서 말한 내용과 같이 구글 SEO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이트에 대해 높은 점수를 부여한다. 내가 연결시킨 백링크의 링크가 나의 글과 관련성, 사이트 점수, 글의 수준이 높다면 링크를 부여한 당신의 글 또한 높은 점수를 받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콘텐츠를 고려할 때에 신경 써야 할 요소는 내부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 또한 고려를 해야 보다 높은 수준의 콘텐츠 품질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페이지 SEO

페이지 SEO는 우리가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비중이 큰 요소이다. 글의 제목을 정한다고 하였을 때 고려해야 할 것은 중요한 제목 태그 키워드를 제목 끝이 아닌 제목 앞에 설정해야 한다. 예를 들어, "블로그 최적화 가이드(SEO설정)"라고 제목을 정하였을 때  중요 키워드'SEO'라고 한다면 "블로그 SEO 최적화 가이드"와 같이 앞에 설정하여 제목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키워드는 H1 태그에 표시가 된다. 이게 무슨 뜻이냐 하면 H1태그는 작성한 글의 제목을 뜻한다. 따라서 우리가 키워드를 노출시킬 때에 키워드가 노출되는 위치는 작성글 하단의 태그 입력란이 아닌 글의 제목이라는 의미이다. 구글 SEO는 우리가 글 제목에 입력한 주요 키워드를 본문에 배치하여 표시하였을 때 키워드 점수를 높게 부여한다. 이에 더해 작성 중인 콘텐츠에 많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다면 더 넓은 폭의 콘텐츠라 판단하여 짧고 객관적인 기사에 비해 알고리즘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된다. 즉, 콘텐츠가 한정적인 기사글이나 뉴스에 비해 콘텐츠의 길이가 길다면 구글의 상위 노출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이를 단어 수로 따진다면 1500~2500자 이상의 글을 작성하면 되겠다. 구글은 목차를 연결하면 페이지 콘텐츠를 이해한다. 이를 이용한다면 목차 부분이 구글 검색 상위에서 노출될 확률이 높다. 이미지 최적화는 검색엔진에게 중요한 관련성 신호를 보낸다. 글에 맞는 이미지를 넣어 사용자의 이해도를 높인다면 더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간에 민감한 작성글의 경우 글을 최신화하고 글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작성된 글의 업데이트 빈도를 높이면 페이지 SEO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글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중요한 제목 태그 키워드는 제목 앞에 설정해야 한다

- 중요 키워드는 H1 태그에 표시해야 한다

- 키워드를 글 본문에 배치하여 표시하면 좋다

- 콘텐츠 길이에 신경 써서 작성하자 (1500~2500자 이상)

- 글과 관련 있는 이미지를 넣도록 하자

- 글의 주기적으로 최신화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당신에게 구글 SEO 최적화 가이드와 같은 글은 처음에는 어려울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블로그를 이전에도 운영해왔던 필자도 잘 모르던 사실이니 말이다. 하지만 우리가 이를 공부하고 조금씩 변화시켜 나간다면 현재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당신이 지금보다 변화된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위에서 추천한 8가지를 포함하여 200가지 전부 실행할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여기까지 글을 읽어주신 당신에게 감사를 표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